먼저 런던 한국대사관의 번역 공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번역본 신청서를 다른 서류와 같이 대사관에 우체국에서 접수해서 보냈습니다. 우편으로 번역된 번역서를 받기 위해선 반송용 봉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접수할 때 반송용 봉투도 같이 넣어 보내시면 됩니다. 우체국에 접수할 때 반송용 봉투도 하나 달라고 하면 됩니다. [스폐셜 딜리버리]라는 봉투입니다. 번역본 확인서 발급신청서와 함께 필요한 서류로는, 여권 인적사항면 사본, brp카드 사본, 여권에 찍힌 입국스탬프 or 항공권 이티켓, 한국면허증 사본, 여권에 붙여진 비자스티커 사본, 앞서 말씀드린 반송용 봉투(special delivery)입니다.
발급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구요. 신청방법은 방문 or 우편 둘 중 하나입니다. 방문신청은 예약을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번역본 신청서에 ㅈ*조건 A (오토)라고 있는데, 1종 보통은 NO, 2종은 YES에 체크하면 됩니다.
스폐셜 딜리버리 봉투는 유료이니 참고하세요.
저는 13일 우체국에 접수해서, 17일에 받았네요. 7-10일 소요된다 하는데 이보다 훨씬 빨리 받아보았네요ㅎ
번역본 신청서에 틀리지 않게 잘 작성하고, 다른 서류도 빠짐없이 잘, 다 준비해서 보내면 빨리 받아볼 수 있나봅니다?ㅎ
그리고 참고하실 것은(대사관에 공지되어있는 내용입니다)
https://overseas.mofa.go.kr/gb-ko/brd/m_8377/view.do?seq=1249443
발급소요기간 : 1주 ~ 2주 소요
※ 대사관에서 발급한 운전면허번역본 확인서 유효기간은 3개월이며, 신청자 1명당 확인서 1부만 발급하고 있으니 보관 및 신청 시기에 유의바람. ※ 발급 후 3개월 이내 찾아가지 않은 신청서는 자동 폐기
13일에 보내 17일에 수취한 번역본 확인서입니다!
번역서 발급을 위해 우체국에서 접수할 때의 요금은 스폐셜 딜리버리봉투 포함 14.50파운드였습니다.
요금은 우체국마다, 그리고 사람마다??다를지도 모릅니다.
아 그리고 접수할 때 d1폼도 하나, 받아가는 것을 잊지 마세요. d1폼은 우체국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직원한테 하나 달라고 하면 무료로 줍니다. 접수하면서 d1폼 하나달라고 하면 됩니다.
이게 그 d1 폼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우체국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로요.
번역본 확인서 신청서 접수하시면서 하나 달라고 하세요.
d1폼 작성이 끝났으면, d1폼 + 번역본 + BRP카드 + 한국운전면허증 + 봉투하나(이건 우체국에서도 구입가능합니다)
이렇게 가지고 우체국에 가서, 포스탈 오더 (POSTAL ORDER) 그리고 스폐셜 딜리버리와 함께 접수하시고 보내면 됩니다.
포스탈 오더는 바로 위 사진의 세번째 (43파운드, SA99 1BT)입니다. 포스탈(43GBP)은 아마 발급수수료 같습니다. 이걸 현금지불이 아니라 포스탈 오더로 대신해서 보내는 것 같습니다.
스폐셜 딜리버리 봉투는 서류봉투 안에 서류&카드와 함께 주소 적어서 같이 넣으시면 됩니다. 반송용 봉투입니다.
포스탈 오더 (POSTAL ORDER)는 수표?라고 해야할까요? 대신입니다.43파운드(포스탈 오더 = 현금?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까나요. 포스탈 오더는 현금결제만 가능합니다. 포스탈 오더 + 스폐셜 딜리버리 + 우체국 수수료 = 토탈 62.88파운드 나왔네요.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은 D1폼에 POSTAL ORDER 넘버 적는 부분 있습니다. 우체국에서 포스탈 오더 구입 후 D1폼에 넘버 적는거 잊지 마시구요! 포스탈 오더 구입하면 넘버가 적혀있을 겁니다. 저는 직원이 펜으로 적어주었네요.
접수 끝! 다음날 발송되겠죠.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무사히 영국면허가 발급되서, 또 무사히 집까지 잘 도착했으면 좋겠습니다!
영국면허/BRP카드 도착하면 그때 다시 포스팅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한국면허는 안 돌려줍니다. 아마 영국에서 한국으로 보내지는 것 같습니다. 아마 한국가서 돌려받으러 가야하는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은 토탈 61.??파운드 나왔다 하시고, 어떤 분은 토탈 63.??나왔다 하시고..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략 비슷한, 비용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대략 토탈 60~65파운드 사이입니다.
영국면허증을 우편으로 받아보기 전날 BRP카드가 스폐셜 딜리버리 리턴 봉투에 담겨져 먼저 도착했습니다.
그러니까, BRP카드 -> 영국면허증 순으로 우편이 도착하는 거죠
BRP카드가 위 사진의 스폐셜 딜리버리로 먼저 오고, 다음날 면허가 아래 사진의 우편으로 옵니다.
WOW!! 와우~ 드뎌! 드디어 면허증이 담긴 우편이 집에 도착했네요!
유효기간이 10년이네요!! 잘 간직하면서 잊어버리지 않게 잘 가지고 다니면서 렌트해서 영국에서 운전하고 다녀봐야겠습니다!ㅎ
너무 기쁩니다!ㅎ무사히 받았네요. 이렇게 해서 면허교환이 끝이 났습니다!ㅎ
준비에서 신청까지, 신청에서 발급까지, 그리고 수취..까지는 이렇게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YEAH~! NICE!! 뿌듯 ㅎ